영국 공군비행사들이 눈 건강을 위해 즐겨먹었던 빌베리란?

빌베리는 블루베리와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그래서 야생 블루베리라고도 불립니다. 빌베리는 전 세계에 널리 분포해 있는데 지역마다 이름이 다양하게 불리고 있습니다. 유럽에서는 빌베리를 16세기부터 눈 건강을 위한 약초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빌베리가 야맹증과 시력 악화 개선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알고는 영국 황실 공군에서는 야간 작전 비행조종사들에게 빌베리를 복용시키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세계 2차대전할 당시에도 영국 공군들이 사물을 뚜렷하게 보기 위해 빌베리를 섭취했다는 사실도 알려져 있습니다. 

 

시력 강화에 큰 도움이 되는 빌베리

 

빌베리가 시력강화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진 건 세계 제2차대전 때부터입니다. 세계 제2차 대전에서 영국 공군비행사들이 야간 공습을 나가기 전에 빌베리 잼을 먹고 나가면 유독 목표물이 잘 보였다고 증명한 후부터 빌베리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었습니다. 빌베리 열매에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안토시아닌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서 시력개선과 활성산소 제거 능력에 탁월한 기능을 합니다. 안과 영역에서는 안토시아닌이 의약품으로 널리 이용될 정도입니다. 안토시아닌은 안구나 각막의 모세혈관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줍니다. 모세혈관의 혈액순환이 우너활해지면 안구를 건강하게 유지해주어 눈의 피로나 시력 보호에도 도움을 줍니다. 

 

염증을 줄여주는데 도움이 되는 빌베리

 

빌베리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안토시아닌은 시력 건강 뿐만 아니라 심혈관 질환에도 영향을 줍니다. 빌베리에 함유된 안토시아닌은 심혈관 질환에 치명적인 나쁜 LDL콜레스테롤의 산화를 방지해주고, 그 수치를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모세혈관 벽을 튼튼히 만들어주고, 염증을 줄여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도 막아줍니다. 이런 영향으로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며, 이는 곧 평소에 멍이 잘 들고 코피가 잘 나는 사람이나, 수족냉증이 있는 사람들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빌베리 먹는법은?

 

빌베리는 수입되는 식품이라 생과로 먹기는 힘이 듭니다. 그래서 동결 분말 형태로 먹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분말은 물이나 요거트와 섞어 먹어도 되고, 샐러드에 분말가루를 뿌려 먹어도 됩니다. 빵이나 수제비 등의 반죽에 빌베리 분말 가루를 섞어서 만들어도 좋습니다. 빌베리는 하루에 2번 3g씩이 권장 섭취량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빌베리 부작용은??

 

당연히 과하게 섭취하는 건 금물입니다. 빌베리를 과다하게 섭취하면 설사나 복통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빌베리에는 크롬이 함유되어 있어 혈당을 낮추는 성질이 있습니다. 그래서 혈당약을 드시고 계신 분들은 섭취시에 주의가 필요하니 의사와 상담 후 먹기 바랍니다.

 

오늘은 시력 개선에 큰 도움을 주는 빌베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다른 건강식품으로 또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